본문 바로가기

유니티/에러 리포트

[Unity] failed to present d3d11 swapchain due to device reset/remove...

반응형

유니티를 실행하다가 가끔 이러한 에러가 발생하며 에디터가 꺼지곤 한다.

 

failed to present d3d11 swapchain due to device reset/remove...

 

이 에러가 발생할 때는 화면이 순간 멈췄다가 꺼졌다 켜지며 깜빡이는데

해결하기 위해 구글링을 해보면 아주 다양한 해결책이 나온다.

 

그중 가장 많은 해결 방법은 NVIDIA 드라이버 크래시를 막기 위한 tdr delay 값을 변경하는 방법과

사용하는 노트북 그래픽 드라이버 중 하나를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하는 방법.

 

그러나 두 방법 모두 해결되지 않았다...

 

이 외에도 해상도 변경, 그래픽 드라이버 최신 버전 업데이트, 주사율 변경 등을 모두 해보았으나 위의 에러는 반복되었고 발생할 때마다 귀찮은 상황이 계속되었다.

 

수많은 삽질 끝에 어이없는 원인을 찾아내었다.

 

나의 장치관리자의 디스플레이 어뎁터에는 위처럼 두 개가 있는데

NVIDIA 그래픽 드라이버는 설치되어 있었지만 AMD Radeon 그래픽 드라이버는 설치되어 있지 않았다.

 

그래서 AMD 그래픽 드라이버를 설치하였더니 화면 꺼짐 현상이 멈추었다..!

 

결론: 설치되지 않은 그래픽 드라이버를 추가 설치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