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니티/워크플로

[Unity] 유니티 뮤즈(Muse) - 텍스쳐 생성

반응형

생성형 AI 기반 텍스쳐 생성의 필요성

유니티에서 그래픽스 작업을 할 때 귀찮고 까다로운 부분 중 하나가 텍스쳐 작업일 것이다.

필요한 텍스쳐를 찾는 것도 일이지만 유료인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적절한 텍스쳐를 찾았다 하더라도 콘텐츠에 맞게 변형을 해야 할 경우가 많다.

이쯤 되면 퀄리티와 적절히 타협을 보거나 아티스트가 프로젝트에 함께 참여해야 한다.

 

그런데 이제는 그림도 AI가 그려주지 않는가!

그렇다면 이러한 프로세스를 AI가 대신해 줄 수는 없을까?

 

유니티는 Muse를 통해 텍스쳐를 생성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23.10.06 기준 beta버전이다)


Unity Muse 사용법

아직은 베타버전이기 때문에 사전등록을 완료하거나 신청을 한 유저만 사용이 가능하다.

 

우선 Package Manager에서 "Add package from git URL"을 눌러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com.unity.muse.texture

 

이후 상단 탭에서 Muse를 찾을 수 있는데 "Text Generator"를 켤 수 있게 된다.

Texture 생성

다만 사전등록되지 않은 유저는 다음과 같은 에러메시지가 발생한다.

 

등록되지 않은 경우

 

이미지 생성

정상적으로 Texture Generator가 열렸다면 Prompt에 원하는 텍스쳐를 입력하고 Generate를 누르면 된다.

 

아래는 Sci-fi 스타일의 정사각형 금속 텍스쳐를 생성한 결과이다.

실행결과

이 결과물들은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png로 추출할 수 있다.

 

png 저장

그런데 우리는 게임 엔진에서 사용할 목적이고, 그렇다면 Normal Map이나 Metallic Map 등의 재질이 추가로 필요하지 않겠는가? 뮤즈의 좋은 점은 PBR 머테리얼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BPR 머테리얼

마찬가지로 이미지를 우클릭한 다음 "View as PBR"을 선택한다.

View as PBR

그러면 BRP Textures 뿐만 아니라 편리하게도 머테리얼까지 만들어서 제공하는데, 뮤즈의 아주 편리한 기능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머테리얼 파라미터의 Map들이 모두 알아서 들어가져 있다.

생성된 머테리얼 파라미터

 

씬에 적용한 모습은 다음과 같다. 꽤나 그럴듯하다.

PBR 머테리얼 적용


그 외의 기능

여타 생성형 AI 기반 이미지 제작 프로그램과 비슷하게 특정 이미지를 업로드하여 시드 이미지로 사용할 수도 있다.

Input Image가 있을때

위 이미지에서 아래쪽 4개는 프롬프트만을 이용해서 생성한 결과물이며 위쪽 4개의 이미지는 Input Image를 주고 형태를 시드로 함께 주어 생성한 결과물이다.

 

이를 활용하면 개발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텍스쳐를 생성하거나 변형하기 유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한계점

아직까지는 텍스쳐의 품질이나 방향이 게임엔진에서 필요한 텍스쳐와는 조금 거리가 있어 보인다. 그러나 이는 생성형 AI의 전반적인 한계점과도 일치한다고 보고 이러한 것들이 해결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발전해 나갈 것으로 생각된다.

 

중요한 것은 앞으로는 소규모 개발이 더욱 편리해질 것이며 AI를 활용하여 개발에 편의성을 주는 시스템이 많아질 것이라는 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