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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로 에디터에서 오브젝트를 배치하거나 모델링할 때 단축키를 사용하는 것과 사용하지 않는 것의 차이는 매우 크다.
유니티 개발을 하며 개인적으로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단축키 몇 개를 나열하였다.
모든 단축키는 개인이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각자의 취향에 맞게 설정하면 된다.
( * 2022 LTS 수정 완료)
(단축키 설정 방법: Edit -> Shortcuts)
기본 단축키
씬 뷰 도구
1. 마우스 우클릭 + W, A, S, D, Q, E
- scene 윈도우에서 마우스 우클릭한 채로 단축키를 눌러 사용
- W : 전진
- S : 후진
- A : 왼쪽
- D : 오른쪽
- Q : 위
- E : 아래
2. Q, W, E, R, T, Y
- Q : View - 화면 이동
- W : Move - 오브젝트 이동
- E : Rotate - 오브젝트 회전
- R : Scale - 축을 기준으로 오브젝트 크기 변경
- T : Rect - 사각형 형태로 크기 변경
- Y : Transform - 종합적인 오브젝트 정보 변경
3. Z, X
- Z : 오브젝트 핸들 포지션 토글
- Center : 오브젝트의 중심 (매쉬의 중심)
- Pivot : 오브젝트의 피벗 (3D툴에서 제작할 시 설정한 기본값)
Center |
Pivot |
- X : 오브젝트 핸들 로테이션 토글
- Global : 월드 좌표계를 기준으로 이동, 회전
- Local : 오브젝트를 기준으로 이동, 회전
Global |
Local |
4. V
- 버텍스 스냅핑 : 해당 오브젝트가 대상 오브젝트의 꼭짓점에 Snap 되어 달라붙게 해 줌
- V를 누른채로 모서리를 드래그하여 사용
5. Ctrl + Shift
- 페이스 스냅핑 : 해당 오브젝트가 대상 오브젝트의 면에 Sanp 되어 달라붙게 해 줌
- V를 눌러 버텍스 스냅핑을 켠 후 드래그 한 다음 페이스 스냅핑을 하면 피벗을 기준으로 스냅핑 가능
- 터레인 같은 굴곡진 지형에 사용할 때 유용
6. Ctrl + P
- 에디터 모드 실행
7. Ctrl + Shift + P
- 에디터 모드 일시 중지
8. Shift + Space
- 해당 윈도우 창 크기 최대화/복구
9. H
- 선택 오브젝트 숨기기/보이기
- 씬 뷰에서 오브젝트를 보이게 하거나 숨기는 기능
10. L
- 선택 오브젝트 잠금
- 씬 뷰에서 오브젝트를 잠근 후 선택되지 않게 하는 기능 (오브젝트 배치 작업에 편리)
11.Ctrl + U
- 에디터 기록 열람
- 에디터에서 발생한 기록을 불러내 특정 시점으로 되돌리는 기능
게임 오브젝트
1. Ctrl + Shift + N
- 빈 게임 오브젝트 생성
- 프로젝트 윈도우에서 사용시 빈 폴더 생성
2. Ctrl + Shift + F
- 현재 씬 뷰의 트랜스폼을 해당 오브젝트에 일치 시킴
- 카메라에 사용할 경우 현재 씬 윈도우의 시야와 일치시키므로 아주 유용
3. Ctrl + Alt + F
- 선택된 오브젝트를 씬 뷰에 위치 시킴
4. Shift + F
- 에디터 모드 실행 시 특정 오브젝트에 카메라 고정
5. Alt + Shift + A
- 오브젝트 활성화/비활성화
터레인 툴즈
1. A (빌트인 터레인의 경우 = 혹은 -)
- 페인팅 강도 조절
2. S (빌트인 터레인의 경우 ] 혹은 [ )
- 영역 넓이 조절
3. D
- 회전
4. F1~F8
- 툴/모드 변경
- 다른 키와 중복될 경우 커스텀으로 변경할 것
5. <, >
- 브러쉬 선택
- 좌로 이동 (<), 우로 이동(>)
6. Shift + <, >
- 식생 선택
- 좌로 이동 (<), 우로 이동(>)
타임라인
1. <, >
- 프레임 이동
2. Ctrl + <, >
- 키프레임 이동
- 주요 키 프레임에 스냅되기 때문에 타임라인 애니메이션 제작에 용이
3. S
- 애니메이션 분할
인스펙터 숫자 필드 표현
1. L(a, b)
- 리니어 램프 생성 (등차수열로 오브젝트 배치)
- 인스펙터 창의 필드에 L(시작, 끝)을 입력하여 사용
2. R(a, b)
- 랜덤 값 배치
- 인스펙터 창의 필드에 R(시작, 끝)을 입력하여 사용
3. cos, sin, tan, pi
- 삼각 함수를 인자로 사용 가능
- 리니어 램프와 랜덤 값을 함께 사용하여 응용 가능
프리팹
1. P
- 씬에서 프리팹 수정
2. Shift + I (커스텀으로 단축키이기 때문에 기본값은 지정되어 있지 않음)
- 현재 선택된 프리팹과 일치하는 씬에 올라와있는 모든 프리팹 선택
- 기본값이 설정되어 있지 않으므로 별도로 단축키로 등록해야 함 (필자는 Shift + I로 등록)
커스텀 단축키
1. Ctrl + 0~9
- 부대 지정 등록 (필자는 Ctrl 0~9로 등록해 둠)
- 자주 사용하는 오브젝트를 부대로 지정해 두어 필요할 때마다 사용
2. 0~9
- 부대 지정 불러오기 (필자는 1~9로 등록해 둠)
3. Shift + 0~9
- 윈도우 창 열기 (필자는 자주 사용하는 윈도우를 Shift + 0~9로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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