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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워크플로

[Unity] 개발 속도를 대폭 늘리는 단축키 (Shortcu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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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로 에디터에서 오브젝트를 배치하거나 모델링할 때 단축키를 사용하는 것과 사용하지 않는 것의 차이는 매우 크다.

 

유니티 개발을 하며 개인적으로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단축키 몇 개를 나열하였다.

모든 단축키는 개인이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각자의 취향에 맞게 설정하면 된다.

( * 2022 LTS 수정 완료)

 

 

 

(단축키 설정 방법: Edit -> Shortcuts)

 

 


기본 단축키

씬 뷰 도구

1. 마우스 우클릭 + W, A, S, D, Q, E

  • scene 윈도우에서 마우스 우클릭한 채로 단축키를 눌러 사용
  • W : 전진
  • S : 후진
  • A : 왼쪽
  • D : 오른쪽
  • Q : 위
  • E : 아래

 

2. Q, W, E, R, T, Y

  • Q : View - 화면 이동
  • W : Move - 오브젝트 이동
  • E : Rotate - 오브젝트 회전
  • R : Scale - 축을 기준으로 오브젝트 크기 변경
  • T : Rect - 사각형 형태로 크기 변경
  • Y : Transform - 종합적인 오브젝트 정보 변경

 

3. Z, X

  • Z : 오브젝트 핸들 포지션 토글
    • Center : 오브젝트의 중심 (매쉬의 중심)
    • Pivot : 오브젝트의 피벗 (3D툴에서 제작할 시 설정한 기본값)
 

Center

Pivot
 

 

  • X : 오브젝트 핸들 로테이션 토글
    • Global : 월드 좌표계를 기준으로 이동, 회전
    • Local : 오브젝트를 기준으로 이동, 회전
 

Global

Local
 

 

4. V

  • 버텍스 스냅핑 : 해당 오브젝트가 대상 오브젝트의 꼭짓점에 Snap 되어 달라붙게 해 줌
  • V를 누른채로 모서리를 드래그하여 사용

 

5. Ctrl + Shift

  • 페이스 스냅핑 : 해당 오브젝트가 대상 오브젝트의 면에 Sanp 되어 달라붙게 해 줌
  • V를 눌러 버텍스 스냅핑을 켠 후 드래그 한 다음 페이스 스냅핑을 하면 피벗을 기준으로 스냅핑 가능
  • 터레인 같은 굴곡진 지형에 사용할 때 유용

 

6. Ctrl + P

  • 에디터 모드 실행

 

7. Ctrl + Shift + P

  • 에디터 모드 일시 중지

 

8. Shift + Space

  • 해당 윈도우 창 크기 최대화/복구

 

9. H

  • 선택 오브젝트 숨기기/보이기
  • 씬 뷰에서 오브젝트를 보이게 하거나 숨기는 기능

 

10. L

  • 선택 오브젝트 잠금
  • 씬 뷰에서 오브젝트를 잠근 후 선택되지 않게 하는 기능 (오브젝트 배치 작업에 편리)

 

11.Ctrl + U

  • 에디터 기록 열람
  • 에디터에서 발생한 기록을 불러내 특정 시점으로 되돌리는 기능


게임 오브젝트

1. Ctrl + Shift + N

  • 빈 게임 오브젝트 생성
  • 프로젝트 윈도우에서 사용시 빈 폴더 생성

 

2. Ctrl + Shift + F

  • 현재 씬 뷰의 트랜스폼을 해당 오브젝트에 일치 시킴
  • 카메라에 사용할 경우 현재 씬 윈도우의 시야와 일치시키므로 아주 유용

 

3. Ctrl + Alt + F

  • 선택된 오브젝트를 씬 뷰에 위치 시킴

 

4. Shift + F

  • 에디터 모드 실행 시 특정 오브젝트에 카메라 고정

 

5. Alt + Shift + A 

  • 오브젝트 활성화/비활성화


터레인 툴즈

1. A (빌트인 터레인의 경우 = 혹은 -)

  • 페인팅 강도 조절

 

2. S (빌트인 터레인의 경우 ] 혹은 [ )

  • 영역 넓이 조절

 

3. D

  • 회전

 

4. F1~F8

  • 툴/모드 변경
  • 다른 키와 중복될 경우 커스텀으로 변경할 것

 

5. <, >

  • 브러쉬 선택
  • 좌로 이동 (<), 우로 이동(>)

 

6. Shift + <, >

  • 식생 선택
  • 좌로 이동 (<), 우로 이동(>)

 


타임라인

1. <, >

  • 프레임 이동

 

2. Ctrl + <, >

  • 키프레임 이동
  • 주요 키 프레임에 스냅되기 때문에 타임라인 애니메이션 제작에 용이

 

3. S

  • 애니메이션 분할


인스펙터 숫자 필드 표현

1. L(a, b)

  • 리니어 램프 생성 (등차수열로 오브젝트 배치)
  • 인스펙터 창의 필드에 L(시작, 끝)을 입력하여 사용

등차 수열 배치

 

2. R(a, b)

  • 랜덤 값 배치
  • 인스펙터 창의 필드에 R(시작, 끝)을 입력하여 사용

랜덤 배치

 

3. cos, sin, tan, pi

  • 삼각 함수를 인자로 사용 가능
  • 리니어 램프와 랜덤 값을 함께 사용하여 응용 가능

응용


프리팹

1. P

  • 씬에서 프리팹 수정

 

2. Shift + I (커스텀으로 단축키이기 때문에 기본값은 지정되어 있지 않음)

  • 현재 선택된 프리팹과 일치하는 씬에 올라와있는 모든 프리팹 선택
  • 기본값이 설정되어 있지 않으므로 별도로 단축키로 등록해야 함 (필자는 Shift + I로 등록)

Main Menu/Edit/Select Prefab Instances


커스텀 단축키

1. Ctrl + 0~9

  • 부대 지정 등록 (필자는 Ctrl 0~9로 등록해 둠)
  • 자주 사용하는 오브젝트를 부대로 지정해 두어 필요할 때마다 사용

Main Menu - Edit/Selection/Save Selection

 

2. 0~9

  • 부대 지정 불러오기 (필자는 1~9로 등록해 둠)

Main Menu - Edit/Selection/Load Selection

 

 

3. Shift + 0~9

  • 윈도우 창 열기 (필자는 자주 사용하는 윈도우를 Shift + 0~9로 등록)

Main Menun - Wind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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