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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워크플로

[Unity] 지형 복사 (Duplicate terrain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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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에서 지형을 Terrain으로 제작하는 일반적인 경우, 대부분 하나의 지형만 제작하면 된다.

하지만 하나의 씬에서 지형은 같지만 다양한 배경을 나타내기 위해 여러 개의 동일한 Terrain을 사용한다면 기준이 되는 Terrain을 복사해야만 한다.

 

이때 단순히 복사 붙여넣기를 사용한다면 아래와 같이 Terrain Data가 함께 복사되므로 지형을 수정한다면 변경된 값이 원본에 함께 전달된다. C# 스크립팅으로 치면 얕은 복사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Terrain Data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아주 간단한 방법이 있다. 

 

1. Project창에서 복사하고자 하는 Terrain을 복사

2. Project창에 새로 생성된 Terrain Data를 드래그하여 Editor창에 드롭

이렇게 하면 별개의 데이터 파일을 갖지만 기존의 데이터와 똑같은 데이터의 지형이 생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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