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이벤트 버스 패턴 (Event Bus Pattern)
2024. 4. 12.
이벤트 버스 패턴이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벤트 버스 패턴은 Event(delegate)가 핵심인 디자인패턴이다. 옵저버 패턴과 비슷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전역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접근을 더 용이하게 만든 디자인 패턴이다. 이벤트 버스 패턴은 크게 발행자, 이벤트 버스, 구독자로 나뉜다. 이들은 각각 다음과 같은 역할을 맡고 있다. 발행자 : 이벤트 버스에 등록된 이벤트를 사용 이벤트 버스 : 발행자와 구독자 사이에서 이벤트를 관리하고 전달. 중앙 집중 형태의 시스템 구독자 : 특정 이벤트를 이벤트 버스에 등록 예를 들어, 지뢰 찾기 게임을 생각해 보자. 지뢰 찾기는 게임을 시작하면 타이머가 줄어들고 반복적으로 지뢰가 아닌 빈 땅을 찾다가 지뢰를 클릭하는 순간 게임이 끝나는 이벤트를 갖고 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