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방문자 패턴 (Visitor Pattern)
2024. 4. 10.
방문자 패턴이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주요 로직의 흐름이 방문을 통해 이루어진다. 어떠한 방문자가 데이터 각 요소에 방문을 함으로써 특정 요소의 작업을 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방문자에 해당하는 컴포넌트와 방문할 장소 그리고 이를 사용할 클라이언트로 크게 나뉜다. IVisitor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은 Visitor가 IVisitable을 상속받은 ConcreteVisitable에 방문을 하는 구조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리고 Client는 이 구조를 사용하게 된다. 실제로 방문자 패턴을 구현해 보면 구조가 간단하지 않기 때문에 UML 다이어그램 구조를 기억한 채로 사용하는 편이 좋다. 왜 사용하는 것일까? 유니티 엔진에서 다양한 스킬 혹은 아이템으로 버프를 받는 상황을 생각해 보자. 아이템이나 스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