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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그래픽스

[Unity] HDRP에서 간단하게 Mask Map 만드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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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sk Map은 AO, Metallic, Smoothness, Detail Mask가 합쳐진 맵이다.

따라서 Substance Designer나 Maya 같은 그래픽스 툴로 사전에 텍스쳐 형태로 제작하여 입혀야 하지만,

만약 개별의 AO, Metallic등의 맵이 있다면 유니티에서 간단하게 Mask Map을 만들 수 있다.


제작 방법

1. 빈 머테리얼 생성

Asset에서 빈 머테리얼 생성

생성하면 Shader가 HDRP/Lit으로 되어있다.

 

2. Shader를 Standard로 변경

standard로 변경하면 AO, Metallic, Smoothness, Detail Mask를 입력할 수 있는 맵이 생긴다.

 

3. 각 파라미터에 해당하는 Map 추가

위의 이미지와 같이 필요한 정보를 모두 넣어준다.

 

4. Edit -> Rendering -> Materials -> Convert Selected Built-in Materials To HDRP를 선택

 

5. 생성된 Mask Map 텍스쳐를 사용하고자 하는 HDRP에 넣어주거나 새로 생성된 머테리얼을 사용

생성된 Mask Map을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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