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니티/그래픽스

[Unity] 물 표현 - HDRP Water

반응형

유니티에서의 물 표현

에디터 2022 이후의 버전부터는 HDRP에서 기본적으로 물을 렌더링 할 수 있다.

(빌트인이나 URP도 유니티에서 배포하는 워터 셰이더가 있긴하지만, 공식적으로 엔진에 포함되어 있진 않고 Git으로 별도로 내려받아야 한다)


HDRP에서 구현 방법

SRP에서 Post-Processing을 추가하듯이 Volume에 Override로 추가할 수 있다.

하지만 프로젝트 세팅에서 설정을 모두 해주어야 사용이 가능하다.

 

처음 Volume에 Override를 시도하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나타난다.

 

Volume / Add Override

 

이후 Open을 눌러 프로젝트 세팅으로 넘어간 후 Water를 Enable 해준다.

 

Project Settings / Quality / HDRP / Water

 

다시 Volume으로 넘어가면 활성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기본적인 설정은 모두 끝이다.

 

 

이제 Hierarchy에서 GameObject를 새로 하나 생성하고, Water Surface를 추가하여 준다.

 

 

기본 프리셋으로 바다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바다 생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