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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모델링 스킬

[Blender] 한 번에 머테리얼 베이크 하는 법 - Nvidia Omniver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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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머테리얼 베이크 방식

블렌더에서 텍스쳐를 베이크 하려면 사이클 렌더에서 텍스쳐 파라미터 하나씩 베이크 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Diffuse(Albedo), Emission은 Combined Bake로 해결이 가능하나, Normal Map과 Metallic Map 등 나머지는 결국 개별적으로 베이크 해야 한다. 문제는 이러한 텍스쳐를 하나하나 베이크 해주는 과정이 여간 시간과 에너지 소모가 적은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Nvidia의 Omniverse 애드온을 사용하면 이러한 프로세스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

 

우선 아래의 사이트로 이동하여 애드온을 설치한다.

https://www.nvidia.com/en-us/omniverse/download/

 

NVIDIA Omniverse Licensing & Pricing

Buy Now

www.nvidia.com

 

그리고 거래소 (혹은 store)로 이동하여 Blender를 받는다.

Blender 설치 (포스팅 기준 4.0)

 

이후 라이브러리로 이동하여 블렌더를 실행해 주면 된다.

Library / Launching

 


옴니버스 애드온 사용 방법

애드온 형태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블렌더에서 애드온 설정을 해주어야 한다.

 

아래의 장면처럼 애드온을 모두 켜준다.

Edit / Preferences / Add-Ons

 

그리고 N키를 눌러 오른쪽 패널을 열어준다.

N키로 오픈

그러면 다음과 같이 Omniverse바가 열리게 된다.

원하는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베이크 하고자 하는 Map을 선택하여 Bake Maps를 진행하면 된다.

(크기에 따라 시간이 소요된다.)

 


결과물

이후 셰이더 탭으로 가보면 베이크 된 맵들이 적용된 새로운 오브젝트를 확인할 수 있다.

Shading

 

 

특별히 경로를 변경한 것이 아니라면 해당 이미지는 AppData/Local/Temp 폴더 안에 들어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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