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오메트리 노드 시작하기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이전에 지오메트리 노드를 사용할 수 있는 창을 하나 더 열어주어야 한다.
창을 열었다면 Geometry 노드를 추가해 주면 된다.
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추가할 수도 있다.
새롭게 추가된 화면은 다음과 같은 상태이다.
여기서 Group Input과 Group Output 같은 큰 박스를 노드라고 하며, Geometry라고 하는 점은 소켓이라고 한다.
우리는 이 박스들을 이용해서 수학적으로 메쉬를 생성할 수 있다. (마치 후디니의 절차적 모델링이나 유니티/언리얼의 노드 그래프와 비슷하다.)
이때 소켓은 같은 색깔끼리만 연결할 수 있다. 이는 색칠 작업을 할 때 페인트를 사용해야 하는데 뜬금없이 망치를 사용하는 것을 막은 것과 같다고 생각하면 된다.
조작방법 및 단축키
노드를 추가하는 방법은 매쉬를 생성하거나 셰이더에 노드를 추가하는 방법과 같다.
Shift+A를 누르거나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노드를 추가할 수 있다. 또는 단축키를 스페이스바로 해두었다면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된다.
화면을 분할하면 진행상황을 확인하면서 작업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화면 이동은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마우스 중간휠을 누르면 된다.
노드 간의 연결을 끊는 방법은 크게 노드를 선택하고 소켓을 드래그하여 밖에 두는 방법과 Ctrl + 마우스 우클릭 드래그 하는 방법이 있다.
이렇게 노드를 생성하고 연결하고 제거할 줄 안다면 기본 동작 방법은 숙지가 끝난 상태이다.
지오메트리 노드 활용
한번 만들어진 지오메트리 노드는 다른 오브젝트에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표면을 부드럽게 만드는 지오메트리 노드를 생성하였다면, 적용을 원하는 오브젝트에 각각 할당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다양한 곳에 재활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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