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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지오메트리 노드

[Blender] 지오메트리 노드 사용법(1) - 노드 생성 및 조작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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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오메트리 노드 시작하기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이전에 지오메트리 노드를 사용할 수 있는 창을 하나 더 열어주어야 한다.

 

General / Geometry Node Editor

 

창을 열었다면 Geometry 노드를 추가해 주면 된다.

 

지오메트리 노드 화면 추가

 

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추가할 수도 있다.

 

Add Modifier를 통한 추가

 

새롭게 추가된 화면은 다음과 같은 상태이다.

 

지오메트리 노드 화면

 

여기서 Group Input과 Group Output 같은 큰 박스를 노드라고 하며, Geometry라고 하는 점은 소켓이라고 한다.

우리는 이 박스들을 이용해서 수학적으로 메쉬를 생성할 수 있다. (마치 후디니의 절차적 모델링이나 유니티/언리얼의 노드 그래프와 비슷하다.)

 

이때 소켓은 같은 색깔끼리만 연결할 수 있다. 이는 색칠 작업을 할 때 페인트를 사용해야 하는데 뜬금없이 망치를 사용하는 것을 막은 것과 같다고 생각하면 된다.


조작방법 및 단축키

노드를 추가하는 방법은 매쉬를 생성하거나 셰이더에 노드를 추가하는 방법과 같다.

 

Shift+A를 누르거나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노드를 추가할 수 있다. 또는 단축키를 스페이스바로 해두었다면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된다.

 

Shift + A 혹은 마우스 우클릭

 

화면을 분할하면 진행상황을 확인하면서 작업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노드 추가

 

화면 이동은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마우스 중간휠을 누르면 된다.

 

화면 이동

 

노드 간의 연결을 끊는 방법은 크게 노드를 선택하고 소켓을 드래그하여 밖에 두는 방법Ctrl + 마우스 우클릭 드래그 하는 방법이 있다.

 

연결 끊는 방법

 

이렇게 노드를 생성하고 연결하고 제거할 줄 안다면 기본 동작 방법은 숙지가 끝난 상태이다.


지오메트리 노드 활용

한번 만들어진 지오메트리 노드는 다른 오브젝트에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표면을 부드럽게 만드는 지오메트리 노드를 생성하였다면, 적용을 원하는 오브젝트에 각각 할당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다양한 곳에 재활용이 가능하다.

 

한번 생성된 지오메트리 노드의 재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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