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렌더/물리 효과

[Blender] 여러 오브젝트에 물리 효과 한번에 넣는 방법

반응형

문제상황

Cell fracture 등을 사용해서 오브젝트를 여러 개로 나눴을 때 수십 혹은 수백 개로 나눠진 오브젝트의 동일한 물리 효과를 하나하나 부여할 수는 없는 일이다.

한 번에 여러 오브젝트에 물리효과를 어떻게 줄 수 있을까?


해결방법

Modifire Properies 복사/붙여 넣기

먼저 Edit - Preference에서 애드온 탭을 확인한다.

Edit - Preferences

그러면 아래처럼 copy를 검색해서 나온 결과로 Interfaces: Copy Attributes Menu라는 항목이 있는데, 이걸 체크해서 사용함으로 설정한다.

 

카피 애트리뷰트 메뉴 - 체크

 

그러고 나서 복사하고자 하는 Modifier 정보가 담긴 오브젝트를 모두 선택한 다음 Ctrl + C를 누른다.

아래처럼 메뉴가 나오면 Copy Selected Modifiers를 눌러서 복사를 한다.

 

그리고 나면 아래 처럼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서 복사 붙여 넣기 할 정보를 선택해 준다.

(필자는 Collision을 선택)

Collision을 선택하고 나면 모든 오브젝트에 Collision이 복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선택된 모든 오브젝트에 Rigidbody 한 번에 설정

rigidbody를 넣고자 하는 모든 오브젝트를 선택해 준다.

그리고 Object 탭에서 Rigidbody 메뉴를 선택하고 Add Active 혹은 넣고자 하는 설정값을 추가해 준다.

 

선택된 모든 오브젝트에 Active Rigidbody값 적용

 

한 번에 모든 오브젝트에 rigidbody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

'블렌더 > 물리 효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Blender] 옷감 표현 (Cloth simulation)  (0) 2023.04.17